본문 바로가기
[상한론]/의문췌언 입문편

태양병 상편 008 - 괴병의 개념

by 한의사 대기만성 2018. 3. 6.
반응형

 

8.   太陽病, 三日, 已發汗, 若吐, 若下, 若溫鍼, 仍不解者, 此爲壞病.

 

 괴병이란 병이 정해진 길로 진행하지 않고 벗어나 샛길로 진행하는 것을 말한다. 병은 규정된 경로보다 괴병으로 진행하는 경우가 더 많다.

괴병을 모두 규정된 경로로 진행하는 병으로 생각하여 해석하니 상한론의 구조가 오히려 파악하기 어려워진다.

 괴병의 개념을 언급하는 조문입니다. 저자가 생각하는 괴병은 정로의 병을 제외한 모든 것을 말합니다. 그렇기에 기존에 생각되어졌던 불치병, 난치병으로서의 괴병과는 개념이 조금 다르다 볼 수 있습니다. 정로에 해당하는 처방들은 저자가 정해놓았으며 그 범위를 벗어난다면 모두 괴병으로 분류합니다.

 정로에 해당하는 처방은 각 병위, 각 병성을 대표하는 것들로 이루어져 있다는 생각이 들지만 단지 제 생각일 뿐 확실하지는 않습니다. 저자가 정로의 병에 대한 기준을 다루고 있지는 않기에 알 수 없습니다. 각 병편에서 정로와 괴병에 해당하는 것들은 각 조문을 통해 천천히 파악하도록 하겠습니다. 괴병도 증상과 맥상으로 환자를 파악하여 치료를 진행한다면 정로의 병과 같이 치료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괴병은 정로를 벗어난 병을 모두 이르는 말이며

난치병이나 불치병을 이르는 말이 아니다.

 

 

 

- 참고서적 : 권순종 (2009). 의문췌언 (입문편). 의방출판사.

- 개인적인 공부를 위한 기록입니다. 공식적이지 않은 내용이 포함되어 있으며 사실과 다른 의견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이 있는 경우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 관련 포스팅들 >

2017/09/20 - [[상한론]/大塚敬節] - 상한론 大塚敬節 태양병 상편 008

2017/06/13 - [[상한론]/송본] - [상한론 송본 16] 괴병의 개념과 계지탕의 금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