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한론]/大塚敬節

상한론 大塚敬節 태양병 중편 054

by 한의사 대기만성 2017. 10. 11.
반응형

54.

傷寒五六日, 往來寒熱, 胸脇苦滿, 黙黙不欲飮食, 心煩喜嘔, 或胸中煩而不嘔, 或渴, 或腹中痛, 或脇下痞硬, 或心下悸, 小便不利, 或不渴, 身有微熱, 或欬者, 小柴胡湯主之.




해석 


 太陽傷寒이 진행되어 5-6일이 지나 寒熱이 교대로 나타나고 胸脇部가 그득하여 괴로우며 식욕이 없다. 心部가 괴롭고 嘔吐를 자주 한다. 각종 或然之症이 있더라도 치료는 小柴胡湯으로 한다.




사견 및 풀이 


 54장은 小柴胡湯의 正證을 설명합니다. 이는 원래 少陽病에 속하지만 太陽病에서 傳變되어 진행되는 경우를 들어 太陽病篇에 배치하였습니다.


 특별히 어려운 해석은 없고 太陽病 치료시기를 놓쳤거나 치료되지 못하여 少陽病을 傳變된 사실과 그 때 나타나는 증상들만 기억하면 되는 조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뒤의 或然之症들은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는 증상이며 처방을 선택하는 데에 지장을 주지 않으므로 해석에 큰 비중을 차지하지 않습니다.




상한론 송본 해당 조문 



 기본적인 개념이나 용어에 대한 설명들이 현대상한론의 해석을 다룰 때 더 자세하게 이루어져 있으므로 한 번은 읽어보시길 권합니다.




※ 참고서적 : 大塚敬節 저, 박병희 역(2004). 임상응용 상한론해설. 의방출판사.

※ 간략한 내용이니 자세한 이해를 위해서는 별도의 학습이 필요합니다 ^^

※ 개인적인 이해를 위한 의견이 포함된 내용으로 정확한 내용이 아닐 수 있음을 고지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