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한론]/의문췌언 입문편

태양병 상편 016-1 - 감초건강탕 & 작약감초탕

by 한의사 대기만성 2018. 3. 21.
반응형

 

 감초건강탕과 작약감초탕은 이름 그대로 두 개의 약재만이 배합된 처방입니다. 의문췌언 기준 16조에서 처음 언급되며 각각 탈양의 상황과 음허증의 상황을 치료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각 약재와 처방의 의미를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처방명

감초건강탕 (甘草乾薑湯)

구성

용량 기재되지 않음

원문 구성

감초 4 : 건강 2

주치

(계지탕 오치 후) 득지변궐, 인중건, 번조토역

병위 및 병성

표리간의 음허증

 

감초

 감초는 성질이 평이합니다. 긴장되거나 뭉친 것을 풀어주고 처방 내의 약재들을 조화롭게 만듭니다. 보약의 성질이 없는 것은 아니나 주된 약으로 쓰기에는 그 효과가 약하기에 감안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진통효과도 상당하여 많은 약에서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 생감초는 사화작용이 있어 온성이 필요한 처방 내에 사용할 때에는 자용(炙用)합니다. 의문췌언의 저자는 수치 방법에 따라 약의 성질이 변하지 않는다 하여 이 내용은 부정합니다.

 

건강

 건강은 성질이 뜨거우며 양기를 회복시켜 한사를 몰아냅니다. 또한 이러한 회양작용은 경맥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준다고도 합니다. 보통 음적인 상태를 개선시킬 수 있는 기본 약물이기에 음증이라면 사용이 가능한 약재입니다. , 하초의 한사에 사용해도 무방하지만 처방에서는 부자 혹은 오수유 등을 사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감초건강탕

 감초건강탕은 표리간의 음증에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처방입니다. 처방의 성질이 전체적으로 따뜻하며 몸의 양기를 회복시켜 음의 상황을 개선시키는 것이 목적입니다. 이미 체표에서 내부로 들어온 한사를 제거하는 것이므로 표증약이 한사를 체표에서 몰아내는 것과는 그 기전이 다릅니다. 이 처방 그대로 사용할 수도 있지만 보통은 표리간의 음허증을 치료하는 처방에 배제되어 있는 경우가 더 많으며 응용범위가 넓어집니다.

 

 

처방명

작약감초탕 (芍藥甘草湯)

구성

백작약 1 : 감초 1

원문 구성

작약 4 : 감초 4

주치

맥부, 자한출, 소변삭, 심번, 미오한, 각련급

병위 및 병성

표리간의 음허증

 

백작약

 백작약은 성질이 약간 차가우며 몸 안의 혈의 생성과 순환을 도우며 몸의 긴장을 풀어줍니다.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하는 것은 약리학적 실험으로 증명된 혈관확장작용과 혈압상승효과를 통해서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몸의 체온을 올리는데 도움을 주므로 항진형 표음허증에 사용하는 계지탕의 목표를 달성하게 해줍니다.

 또한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어 두통, 항강의 해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계지탕증의 주요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작약감초탕

 작약감초탕은 표리간의 음허증에 사용하는 처방입니다. 작약의 완급작용 및 혈액순환 촉진작용을 활용하여 근육의 련급이나 동통에 사용하는 것이 주 목적입니다. 약징에서는 감초도 급박을 주로 치료한다고 하지만 저자는 100% 인정하지 않습니다. 작약의 완급작용과 감초의 진통작용을 합한 처방입니다. 활용하는 대표적인 예는 좌골신경통이나 위경련 등이 있습니다.

 

 

 

- 참고서적 : 권순종 (2009). 의문췌언 (입문편). 의방출판사.

- 개인적인 공부를 위한 기록입니다. 공식적이지 않은 내용이 포함되어 있으며 사실과 다른 의견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이 있는 경우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관련 포스팅들>

 

2018/03/19 - [[상한론]/의문췌언 입문편] - 태양병 상편 016 - 계지탕 오치 후의 여러 증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