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한론]/의문췌언 입문편

태양병 상편 010-1 - 계지거작약탕과 계지거작약가부자탕

by 한의사 대기만성 2018. 3. 10.
반응형

 계지거작약탕은 계지탕에서 작약을 제거한 처방입니다. 의문췌언 기준으로 10조에서 언급되고 있는 처방으로 상충을 치료하는 처방이라 설명되어 집니다. 간단한 설명과 사견을 적어보겠습니다.

 

구성

용량 기재되지 않음

원문 구성

계지, 생강, 대조 3 : 감초 2

주치

(태양병) 하지후, 맥촉흉만

병위 및 병성

표증, 항진성 음허증

 

계지탕

 표증을 이겨내기 위해 부족한 몸의 열을 채워주는 처방입니다. 그렇기에 대부분의 약재는 따뜻한 성질을 띠고 있으며 처방 전체의 성질도 그러합니다. 이는 작약의 행혈작용을 더욱 강하게 만들어주며 계지에 의해 표증에 작용합니다. 나머지 세 약재는 온성을 보태고 소화흡수를 도와 처방의 완성도를 높여줍니다.

 

작약

 백작약은 성질이 약간 차가우며 몸 안의 혈의 생성과 순환을 도우며 몸의 긴장을 풀어줍니다.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하는 것은 약리학적 실험으로 증명된 혈관확장작용과 혈압상승효과를 통해서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몸의 체온을 올리는데 도움을 주므로 항진형 표음허증에 사용하는 계지탕의 목표를 달성하게 해줍니다.

 또한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어 두통, 항강의 해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계지탕증의 주요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계지거작약탕

 계지거작약탕은 계지탕과는 의미가 많이 달라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계지탕은 작약의 효능을 표부에 작용하도록 하고 온성을 띠도록 바꿔주는 데에 치중한 처방입니다. , 체온상승과 혈액순환개선을 노리는 처방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작약이 사라지면서 주약이 계지가 되고 상충, 동계를 목표로 하는 처방이 됩니다.

 한열에서도 보다 더 따뜻한 처방이 되어 양기가 부족한 상황에 더 적합한 처방으로 볼 수 있습니다. 물론 기본적으로 체온을 올려 표음허증을 치료하는 기본 의미도 내포하고 있습니다.

 

 


 

 

 계지거작약가부자탕은 계지거작약탕에 부자가 더해진 처방으로 같은 조문에 언급되고 있는 처방입니다. 개인적으로는 계지가부자탕과 마찬가지의 원리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구성

용량 기재되지 않음

원문 구성

계지, 생강, 대조 3 : 감초 2 : 부자 0.5

주치

(태양병) 하지후, 맥촉흉만 + 미오한

병위 및 병성

표증, 저하성 음허증

 

 

부자

 부자는 뜨거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예로부터 궐역을 치료하는데 자주 사용되었습니다. 그렇기에 회양작용이 강한 약재라 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몸의 습사를 제거하는 효능을 지녀 몸의 동통이나 오한감을 없애주는 효능도 지니고 있습니다. , 독성이 있어 사용에 주의해야 합니다.

 

계지거작약가부자탕

 계지거작약탕에 부자가 더해진 것으로 치료의 근거가 되는 증상이나 작용 병위는 같으나 항진성 음허증에서 저하성 음허증으로 바뀐 양상이 있을 경우에 사용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열성만 더해질 뿐 상충을 치료하는 목적은 같습니다. 부자의 사용을 두고 리부의 한사를 치료하는 것이라는 주장도 있으나 큰 틀에서 한성이 강해진 것은 유사합니다. , 처방의 작용 부위는 표부인 것으로 짐작합니다.

 

 

 

- 참고서적 : 권순종 (2009). 의문췌언 (입문편). 의방출판사.

- 개인적인 공부를 위한 기록입니다. 공식적이지 않은 내용이 포함되어 있으며 사실과 다른 의견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이 있는 경우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관련 포스팅들>

2018/03/09 - [[상한론]/의문췌언 입문편] - 태양병 상편 010 - 음증의 가벼운 상충 치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