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근육학]

닭싸움의 핵심, 중둔근 (Gluteus medius)

by 한의사 대기만성 2018. 3. 4.
반응형

한 발로 중심을 잡는 것은 어렵지 않지만 하지만 오랜 시간 지속하는 것은 쉽지 않죠.

 

이런 것을 이용한 게임이 닭싸움인데요.

 

한 발로 중심을 잘 잡고 서있으려면 어떠한 노력을 해야 할까요?

 

물론 균형감각을 발달시키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그러한 명령을 버텨줄 튼튼한 다리가 필요하죠.

 

이렇게 한 다리로 서 있을 때 다리와 골반을 고정해주는 근육이 있습니다.

 

중둔근(Gluteus medius)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Origin : gluteal surface of ilium, under gluteus maximus

 

Insertion : greater trochanter of the femur

 

Function : abduction of hip joint, stabilize pelvis in upright posture, fixation of pelvis in stance

 

협력근 : abduction of hip joint – gluteus maximus & minimus, TFL, Sartorius, piriformis, iliopsoas

 


중둔근은 대둔근의 아래에 위치하고 있는 근육으로 장골능 근처에서는 대둔근의 영역을 벗어나며 위치합니다.


가장 강한 고관절 외전근으로 골반과 고관절을 안정화시키는 데에 기여합니다.


또한 보행에서 발에 딛고 있는 쪽 골반을 흔들리지 않게 하기도 하죠.

 

 

 


갑자기 높은 곳에서 떨어지거나, 직접적인 외상을 입는 경우에 중둔근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비슷한 원리로 닭싸움이나 짝다리 자세와 같이 무게 중심이 한 쪽 다리에 부과되는 경우도 주의해야 합니다.


압통점이 발생하거나 근육에 손상이 발생하면 보행 시에 통증이 심해집니다.


대둔근과 마찬가지로 환측이 아래로 오는 측와위를 오래 하면 통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반대로 환측이 위로 오는 측와위를 하면 중둔근이 과도하게 신장되어 통증이 나타날 수 있죠.


또한 압통점의 각 위치에 따라 나타나는 방사통이 존재합니다.

 

 

압통점 및 방사통 그림은 저작권 문제가 있어 링크로 대체합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들어가보시면 그림 선명하게 잘 나와 있습니다.

http://www.triggerpoints.net/muscle/gluteus-medius



중둔근에 문제가 있는 환자의 경우 Trendelenburg sign에서 양성을 보이는 특징을 보입니다.

 

 

 

Trendelenburg sign : 보행 중 weight bearing phase 시 hip joint 외전근에 의해 pelvis가 안정되어 hip joint의 외전이 유지되게 되는데 외전근이 약한 경우 대측 pelvis가 아래로 떨어진다.

 

중둔근의 압통점에 자침할 때에는 무릎 사이에 베개를 넣어 과도하게 신장되는 것을 막고 시행해야 합니다.


1번 압통점의 경우에는 테니스공을 이용한 허혈성 압박도 효과가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