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상 식 ]

델로스 동맹(Delian league)란 무엇일까?

by 한의사 대기만성 2016. 12. 30.
반응형

 

 

기원전 492년.

그리스와 페르시아 사이의 전쟁이 시작되었습니다.

( 위 그림은 페르시아 전쟁과 관련이 없습니다. )

 

기원전 480년, 테르모필레 전투와 아르테미시움 전투에서 페르시아가 패배를 하면서 잠시 주춤하게 되죠.

이 때 테르모필레의 좁은 협곡에서 전투를 이끌었던 장군이 그 유명한 스파르타 출신의 장군 레오니다스(Leonidas) 장군입니다.

( 영화 '300'의 모티브가 된 전투입니다. )

 

 

 

 

그리고 페르시아 제국의 군대를 완전히 몰아내기 위해 결성한 동맹이 있습니다.

'제 1차 아테네 해상동맹'으로 이는 아테네와 그리스 도시국가들 간에 결성된 동맹입니다.

그 동맹의 본부와 동맹자금을 모아놓는 곳이 델로스 였기에 후대에 델로스 동맹이라 불리게 된 것입니다.

 

기원전 454년 본부가 아테네로 옮겨지면서 아테네의 위상이 높아졌고, 기원전 448년 페르시아와 아테네가 평화조약 (칼리아스 화약)을 체결하면서 전쟁은 일단락 납니다.

하지만 이러한 과정에서 아테네가 델로스 동맹국들에 대한 지배구조가 형성되었고, 주변 도시국가들의 불만이 생겨나기 시작합니다.

 

결국 기원전 431년 펠로폰네소스 동맹과의 전쟁에서 아테네가 스파르타에 패배하므로써 델로스 동맹은 해체됩니다.

 

 

도시국가들 사이에 협력과 상생을 위해 만들어진 동맹이었는데, 결말이 아쉬운 모습입니다.

어디에서든 우세한 측이 행동을 잘 해야 조직이 유지되는 것 같습니다.

 

아무튼 결론은

 

델로스 동맹(Delian league)는 페르시아를 물리치기 위한 그리스 도시국가들간의 동맹이다.

반응형